" />
  • 최종편집 2024-04-26(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은 9월 15일(수)부터 약 3개월간 ‘2021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3일(월) 밝혔다.

 

 금번 경진대회는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의 발굴을 독려하여, 우수 인재 발굴과 AI 산업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자 역량에 따라 관심 있는 분야에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다. 경진대회는 AI 모델 성능 경진대회(제1분야)와 AI 서비스 공모전(제2분야)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제1분야 : ‘인공지능, 훈민정음에 스며들다’] 2021 한국어 음성·자연어 인공지능 경진대회

 본 대회는 한글날(10.9)을 맞이하여 한국어 인공지능 데이터의 중요성과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며, 한국어 ①음성인식, ②대화요약, ③화자인식 3부문으로 진행된다.  대화요약과 화자인식 부문은 네이버와 KT가 문제를 출제하여, AI 전문 기업의 서비스에 대회 결과를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수상자에게 후원기업의 채용 특전을 부여하고 약 1.2억원의 시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제1분야 참가접수는 9월 15일(수)부터 9월 27일(월)까지 진행된다.

 

 [제2분야 : ‘너의 A.Idea가 보여’] 2021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 서비스 공모전

 제2분야는 개방된 191종의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AI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Lifestyle(생활형 서비스), Industry(산업형 서비스), Public(정부·공공형 서비스) 3부문으로 진행된다. 

 

 특히, 대회기간 동안 AI서비스 및 UI/UX 기획, AI 모델 분야의 전문가 멘토단을 구성하여 참가팀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벤처투자가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신규 AI서비스의 사업화를 돕는다.

 

 총 시상금은 약 8천만원이며, 수상작 중 스타트업 창업 계획이 있는 팀에는 AI 양재 허브 입주 지원의 기회가 함께 주어질 예정이다. 제2분야 참가접수는 9월 15일(수)부터 10월 8일(금)까지 진행된다.

 

 NIA 문용식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디지털 뉴딜, 데이터댐 구축을 통한 대규모 데이터의 개방 이후 첫 번째로 기획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다.”라며 “국민이 기획하고 참여해 만든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AI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회 참가접수 및 관련 정보(대회 규정, 공지, 문의사항 등)는 2021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홈페이지(http://aihub-competiti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진대회_포스터)_데이터_줄게,_혁신적인_인공지능_서비스_다오.png

전체댓글 0

  • 131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이터 줄게,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다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