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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진흥원,‘K-Beauty from SEOUL’팝업 개최
- 서울시 유망 뷰티 기업의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舊 서울산업진흥원) (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12월 8일(일)~9일(월)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에서 K-뷰티의 우수성과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알리는 ‘K-Beauty from SEOUL(K-뷰티 프롬 서울)’ 팝업 전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중심가의 주요 쇼핑몰 중 하나인 ‘The Exchange TRX(디익스체인지 TRX)’몰에서 개최된 이번 팝업 전시는 뷰티 및 라이프스타일 기업 총 30개 사가 참여한 가운데, 현지 인플루언서 · 현지 유통사 및 일반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져 말레이시아 내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한 인기를 체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 인구의 61.3%가 무슬림으로 구성된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시장은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글로벌 할랄 뷰티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비중이 높은 곳이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차별화된 오프라인 체험형 마케팅을 통해 K-뷰티 제품의 수출시장 다변화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이번 팝업 전시를 마련했다. 말레이시아 뷰티 시장은 2027년 1,29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으로, 최근 화장품 분야 수입 규모는 2년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의 수입 점유율은 전체 3위를 기록할 만큼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열대성 기후의 영향으로 주요 도시 중심 쇼핑몰 기반의 상권이 발달하여,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하는 환경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K-뷰티 제품들이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다. ‘K-Beauty from SEOUL’ 팝업에서는 △K-뷰티 팝업 및 쇼케이스 △K-뷰티 제품을 이용한 메이크업 시연 △서울 유망기업 뷰티테크 기기 체험 등 현지 관람객들에게 매력적인 한국의 뷰티를 선보이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이번 팝업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서울 유망 뷰티 브랜드들의 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해볼 수 있었고, 브랜드별로 무료 제품 증정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람객들에게 여러 즐길 거리를 선사했다. 또한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현지 인플루언서의 현장 시연을 통해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와 K-뷰티 제품을 통한 메이크업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말레이시아 현지 관람객들이 한국 뷰티의 매력을 보다 심도 있게 체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두피 및 피부 정밀 분석(위드비컨, 박민석 대표) △가상 헤어 염색 및 사진 촬영(미러로이드, 유제정, 정지혜 대표) △AR 기술을 통한 액세서리 가상 착용(딥픽셀, 이제훈 대표) △디지털 타투 프린팅(프링커, 윤태식 대표) 등 뷰티테크 4개사가 함께 참여하여, 한국의 최신 뷰티테크 기술을 팝업에 전시된 기기를 통해 바로 체험할 수 있어 관람객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선보였다. 이번 말레이시아 뷰티 팝업에는 △김정문알로에(최연매 대표) △다름인터내셔널(강인희 대표) △더스킨팩토리(노현준 대표) △라비오뜨(정수찬 대표) △라오가닉(박문호 대표) △매그니프(김영만 대표) △메드비(동원록 대표) △벤튼(이장원 대표) △부스터스(최윤호 대표) △비브이엠티(이지안 대표) △비앤에이치코스메틱(권기현 대표) △서린컴퍼니(이영학, 정서린 대표) △세이션(구경모 대표) △소산퍼시픽(안익제 대표) △알앤티컴퍼니(김인우 대표) △앱솔브랩(김민석 대표) △얼트루(소성현 대표) △에이비티아시아(김도균 대표) △올리브인터내셔널(이진호 대표) △준홀딩스(박준경 대표) △지엠엘코리아(김도현 대표) △코스멘토코리아(박다원 대표) △토리든(권인구, 이윤희 대표) △페렌벨(진윤진 대표) △프롬바이오코스메틱(심태진 대표) △헤어플러스(김진웅 대표) 등 한국의 유망 뷰티기업 총 26개사가 참여했다. 이번 ‘K-Beauty from SEOUL’ 전시에서는 K-뷰티 관련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더불어 많은 K-뷰티 팬들이 모여 뷰티 브랜드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말레이시아 내 K-뷰티 산업의 성과와 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 말레이시아 현지 인플루언서 150여 명이 ‘K-Beauty from SEOUL’ 팝업 전시 현장을 찾아, 현장에 전시된 한국 뷰티 브랜드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소개하며 K-뷰티의 우수성을 알렸다. ‘K-Beauty from SEOUL’ 행사에 참여한 한 뷰티 브랜드 관계자는 “이번 팝업 참여를 통해 말레이시아에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싶었다”며 “해당 팝업 전시가 말레이시아에서의 마케팅 성장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이번 말레이시아 팝업 전시 지원을 통해 K-뷰티를 알리는 것을 넘어,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긍정적인 반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뷰티 산업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현지화 전략과 다양한 글로벌 지원 전략을 통해 서울 뷰티산업의 혁신성을 알리고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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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진흥원,‘K-Beauty from SEOUL’팝업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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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캐나다·멕시코·아르헨티나 비즈니스센터 개소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국내 콘텐츠 기업의 성공적인 북미 및 중남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아르헨티나, 멕시코, 캐나다에 현지 비즈니스센터를 신설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콘진원은 이번 3개소 신설을 통해 영향력 있는 콘텐츠 시장으로 자리매김한 북미와 풍부한 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콘텐츠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남미 지역 등 신흥 시장을 개척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11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진행된 아르헨티나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은 부에노스아이레스 문화부, 국영방송국 라디오 이 텔리비시온 아르헨티나(Radio y Television Argentina), 넷플릭스 아르헨티나 등 현지 정부 및 업계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개소식에 참석한 아메리카 티비 이 호탁스 프로두시온네스(América TV y Jotax Producciones)의 디렉터 카를로스 토레스(Carlos Torres)는 “아르헨티나 센터 개소를 계기로 콘진원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향후 K-콘텐츠와의 협력이 기대된다”라고 축하 인사를 전하며, 양국 간 가교 역할을 하게 될 아르헨티나 센터에 기대를 드러냈다. 특히 이번 개소식에서는 남미 시장과 교류의 시작을 알리고자 중남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4인조 밴드 ‘W24’의 보컬 정호원과 아르헨티나의 배우 겸 가수 앙헬라 레이바의 협업 공연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두 가수는 공연에 이어 양국의 음악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등 교류 및 협력 확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앙헬라 레이바는 “정호원이 스페인어로 커버한 내 곡에 대한 리액션 영상을 찍은 것이 인연이 되어 이번 협업을 준비하게 됐다”라며, “남미와 한국이 막연하게 멀다고 느꼈던 감정이 새로운 기회로 전환된 순간”이라고 전했다. 아르헨티나 비즈니스센터는 현지 유관기관 협업은 물론 양국의 기업 교류 및 마케팅을 지원하며 남미 권역 내 국내 콘텐츠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성장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 멕시코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은 지난 7일 멕시코시티에서 열렸다. 주멕시코 한국문화원 전우표 원장, 프란세스코 크레메리아 아메리카나 회장, 논스톱TV 패트리코 국장 등 7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주멕시코 한국대사관 허태완 대사가 축사에 나섰다. 허 대사는 “양국 간 물리적 거리가 먼 만큼, 멕시코 비즈니스센터가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상호 비즈니스가 확대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번 개소식은 콘진원의 해외 음악 쇼케이스인 ‘코리아 스포트라이트@멕시코’와 연계 개최됐다. 멕시코 진출을 희망하는 ▲라키 ▲지올팍 ▲W24 ▲코토바 ▲소유 등 국내 뮤지션이 참여해 쇼케이스 공연 및 비즈니스를 진행했다. 특히 3천여 석이 전석 매진되며, 다양한 장르의 K팝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중남미 콘텐츠 시장의 성장률은 전 세계 평균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이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 긍정적 반응이 94.3%를 기록할 만큼 K-콘텐츠 연관 제품 소비에 관심이 많다. 이에 멕시코 비즈니스센터는 현지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K-뷰티, 푸드 등 콘텐츠 연관산업의 동반 진출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캐나다 비즈니스센터는 지난 4일 토론토에서 캐나다 문화유산부 제이미 버크(Jamie Burke) 부국장, 권태한 주토론토총영사관 부총영사 등 현지 정부 및 업계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하며 시작을 알렸다. 이번 개소식은 캐나다 내 K-애니메이션의 공동제작 및 투자유치를 목표로 열린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 인 캐나다’와 연계해 진행됐다. 개소식에 참석한 주캐나다한국문화원 김성열 원장은 “현지 유관기관과 업계 관계자의 축하 속에 캐나다 센터의 개소를 홍보할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 캐나다 센터가 북미 지역에 한국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힘써주길 바란다”라며 인사를 전했다. 현재 캐나다는 다양한 장르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북미 지역 내 영향력 있는 콘텐츠 시장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비주얼 효과와 모션그래픽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 성장세가 기대되는 국가이기도하다. 이에 따라, 캐나다 정부 측에서도 콘텐츠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어 양국 간 시너지가 기대되는 지역으로 꼽힌다. 한편, 콘진원은 현재 22개국에 해외비즈니스센터 25개소를 운영하며 ▲해외 바이어 매칭 및 현지 네트워크 구축 ▲해외진출 상담 및 현지 동향 정보 제공 ▲홍보 마케팅 및 인프라 제공 등 지원을 통해 국내 콘텐츠 기업의 현지 시장 개척과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이번 3개국 비즈니스센터 개소는 북미 거점을 확대하고 중남미 지역 진출 거점을 최초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현지 시장의 특성에 맞춰 다각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 K-콘텐츠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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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캐나다·멕시코·아르헨티나 비즈니스센터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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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아세안, 인공지능 시대 동반 성장 위한 새로운 문화협력 논한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박창식, 이하 진흥원)과 함께 10월 26일(토)과 27일(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립미술관에서 ‘2024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을 개최한다. 2020년에 시작해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한-아세안 문화혁신 포럼’은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총 11개국의 문화예술인과 문화산업 관계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문화를 통한 다양한 혁신과 문화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는 ‘인공지능과 창조성: 포용적 사회를 위하여(Creative AI for Inclusive Society)’를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문화예술과 문화산업 분야에서의 창조성을 촉진하고, 기술 발전을 포용적 사회 구현으로 이어나가기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먼저, 10월 26일에는 한국의 대표적 핀테크 기업인 에이젠글로벌 강정석 대표가 ‘창조적 인공지능 활용을 통한 포용적 사회’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첫 번째 분과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화예술 프로젝트의 최전선’을 주제로 태국의 피셋 끌란츤(Pichet Klunchun) 안무가, 캄보디아의 쩜트비에 꾸잇 그래픽 디자이너, 인도네시아 국립미술관 수주드 다르탄토 큐레이터, 브루나이의 파이크 아이루딘 창조경제 정책연구자 등이 급변하는 기술환경 속 아세안의 지역적 특수성과 연관된 다양한 사례를 발표한다. ▴두 번째 분과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공공기관의 역할’을 주제로 싱가포르 국립대 출판부(NUS Press) 피터 쇼퍼트 대표, 필리핀 게리 토레스 건축가, 민세희 전(前) 경기콘텐츠진흥원장이자 인공지능 활용 미디어 작가, 태국 창조경제개발원(CEA) 수파트라 퉁른 전략담당관 등이 출판과 지적재산권의 당면과제와 출판산업의 미래,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기관의 역할과 과제 등을 논의한다. 10월 27일에 열리는 ▴세 번째 분과에서는 ‘인공지능의 역사와 미래’를 주제로 경희대학교 이택광 교수, 말레이시아 과학대학교(USM) 사례나 압둘라 교수, 싱가포르의 호 루이 안 미술작가이자 비평가, 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RMIT) 지양 응우엔 황 교수 등이 한-아세안 지역적·역사적 맥락 안에서 인공지능의 역사와 미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네 번째 분과에서는 ‘예술가와 인공지능의 협업’을 주제로 말레이시아 과학기술대학(UTM) 창조 인공지능 학부 샴수리 칼리드 학과장이 사회를 맡은 가운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이진준 교수, 미얀마의 레지 베이프 대중음악 공연기획자, 라오스의 수파럭 펑사바스 기획자, 말레이시아의 에디 웡 미디어아트 작가 등이 예술가와 기술의 관계와 주요 협업 사례, 새로운 가능성 등을 논의한다. ▴다섯 번째 분과에서는 ‘웹툰과 창조성: 인공지능 시대의 새로운 이야기’를 주제로 한국웹툰산업협회 서범강 회장과 말레이시아 창조경제개발원(CENDANA) 자이나리아 조하리 대표가 인공지능 시대 양국의 웹툰을 비롯한 문화산업 분야의 발전을 위한 논의를 이어간다. 10월 27일 오전에는 현지 업계 종사자와 전공 대학생 등 미래 세대 120여 명이 참여하는 웹툰 연수회도 진행한다. 웹툰 기획자이자 프로그래머인 조지훈 씨와 웹툰 작가 조남경 씨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웹툰 제작 관련 국내 사례를 공유하고 ‘미드저니’ 등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웹툰 제작 강연, 기술 시연을 진행한다. 아울러 부대행사로 10월 26일(토)부터 11월 3일(일)까지 쿠알라룸푸르 복합문화공간 루마 탕시(Rumah Tangsi)에서 ‘유동적 장치: 인간, 자연, 기술의 상호작용’을 주제로 한-아세안 5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다. 한국에서는 2023년 오스트리아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골든 니카상과 202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미래상을 수상한 김아영 작가,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이자 미술작가인 이진준 씨가 참여하고, 아세안에서는 태국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표 미디어아트 작가 10명이 함께한다. 문체부 최보근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문화예술과 문화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이 교류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도출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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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아세안, 인공지능 시대 동반 성장 위한 새로운 문화협력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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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대 게임쇼서 드러난 선보인 K-게임의 매력’ 한국공동관과 게임인재원 출격으로 성과 쌍끌이
- ▲ 도쿄게임쇼2024에 처음 출전하여 K-게임의 매력을 한껏 뽑내고 글로벌마켓 진출 첫걸음을 마친 게임인재원 학생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도쿄게임쇼 2024’에서 한국공동관과 게임인재원 전시관을 운영하며 K-게임의 매력을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선보였다. 지난 1996년부터 시작된 도쿄게임쇼는 일본 및 글로벌 게임사들이 다양한 신작을 선보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쇼다. 특히 올해는 ‘게임으로 세계를 앞서라’를 주제로, 전 세계 44개국, 985개 게임 관련 기업이 참가하며, 3,252개 부스로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특히 B2C 전시 첫날인 토요일은 기록적인 인파로 예정보다 30분 일찍 개장하며 도쿄게임쇼를 향한 전 세계 게이머들의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한국공동관에는 대구, 전남, 경북, 충북, 대전 글로벌 게임센터의 게임 10개를 비롯해 총 25개의 국내 우수 게임이 참여했다. 콘진원은 행사 기간 한국공동관을 통해 PC/콘솔 게임부터 모바일, VR, AR 등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의 우수한 국내 게임을 소개했다. 특히 참가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글로벌 관람객들이 K-게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부스 공간을 구성했다. 이외에도 ▲한·일 게임기업 교류회 ▲현장 네트워킹 행사 ▲유저 집중 테스트 프로그램(FGT) ▲미니게임대회 ▲인플루언서 초청 이벤트 ▲경품 이벤트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VIPO) 주관의 사쿠라 게임 피칭 ▲비즈니스 미팅 장소 제공 등 K-게임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했다. ◆ 콘진원 게임인재원 학생 개발 게임 6종 첫 해외 전시 ‘우수 인디게임 80’ 선정 한편, 이번 행사에는 콘진원 게임인재원 학생들이 참가해 자체 개발한 게임을 선보이며 참관객의 눈길을 끌었다. 게임인재원은 미래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콘진원이 설립한 실무 중심의 교육 기관으로, 학생들의 우수한 성과를 알리고 기관의 글로벌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자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게임인재원 학생들이 선보인 게임은 ▲ ▲ ▲ ▲ ▲ ▲ 등 총 6종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게임으로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었다. 그중 는 전세계 983개 개발사(자)가 신청한 도쿄게임쇼 ‘우수 인디게임 80’에서 일본 최대 게임유튜버에게 우수성을 인정받아 “Pocky 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또한, 27일에 열린 게임인재원 네트워킹 데이에서는 콘진원과 일본 온라인게임협회(JOGA) 간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인력양성 등 협력사업 추진을 논의하며, 게임인재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 콘진원 게임신기술본부 김남걸 본부장은 “도쿄게임쇼에 참가해 K-게임에 대한 글로벌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생생한 목소리로 들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K-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콘진원은 지난 9월 19일부터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kocca.kr)’을 통해 내년 1월 개최하는 대만게임쇼의 한국공동관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접수 마감은 10월 10일 오후 5시이며, 오는 10월 태국게임쇼와 함께 글로벌 유저들에게 K-게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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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최대 게임쇼서 드러난 선보인 K-게임의 매력’ 한국공동관과 게임인재원 출격으로 성과 쌍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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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나아가는 120다산콜…몽골에 민원상담 콜센터 운영 노하우 전수
-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이사장 이이재)이 오는 8월 15일 몽골 울란바타르시 시청과 정보문의센터(콜센터)를 방문하여 효율적인 민원처리방안을 모색하고 120다산콜이 축적해온 콜센터 전산운영시스템 선진 사례를 전파하여 상호 업무협력 및 발전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2023년 5월 몽골 울란바타르 시장단의 120다산콜재단 내방을 시작으로 양 기관 간의 교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2023년 5월 울란바타르 시장단이 내한 일정 중 120다산콜재단을 내방하여 재단의 선진적인 민원행정 서비스 현장을 견학한 후, 대시민 서비스 협력방안을 재단과 함께 논의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울란바타르시는 몽골 인구 절반에 가까운 시민이 거주하는 대도시로 인구 밀집 지역에 종합민원센터를 운영해오고 있다. 2023년 6월에는 울란바타르시가 운영하는 정보문의센터(콜센터)에서 120다산콜재단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업무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2023년 8월에는 120다산콜재단이 몽골 울란바타르시를 방문하여, 바타르후 울란바타르시 사무처장과 양 기관의 교류 협력 방안 및 울란바타르 정보문의센터와 함께 상담 시스템 운영 및 인공지능 콜센터 구축 등에 논의하였다. 울란바타르시는 운영 중인 종합민원센터의 업무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서울시 120다산콜재단의 행정상담 서비스 경험과 기술을 도입하여 민원 상담 기술과 상담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노하우를 자국 상담시스템에 도입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콜센터 운영 뿐만 아니라 상담 서비스 관련 교류 외에도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과 체결한 새활용 컴퓨터 도서관 조성 업무협약에 따른 현지 새활용 컴퓨터 도서관 개관식에도 참여하여 ESG 경영을 실천하고 나눔의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한다. 오는 8월 13일에는 몽골 아르항가이 아이막 쳉헤르 군*을 방문하여 새활용 PC 기증식에 참여한다. 이는 2024년 4월 15일에 체결된 120다산콜재단과 대한민국사회공헌재단 간의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개발도상국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새활용 PC 도서관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방문을 통해 몽골 현지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몽골 아르항가이 아이막 쳉헤르 군 : 몽골 전통 유목민들의 전통이 그대로 남아있는 농촌 지역으로 관광지로 유명하나, 교통 및 지역 인프라가 열악하여 선진 교육 서비스 등의 주민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 방문은 양국의 정보화 발전을 위한 중요한 걸음이 될 것이며, 120다산콜재단의 표준상담 DB 구축, 인공지능 시스템, 악성 민원 응대 경험을 공유하여 몽골의 행정서비스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8월 15일에는 몽골 울란바타르시 정보문의센터 본부와 지사를 방문해 120다산콜재단의 전산 시스템 운영 체계와 상담사 교육, 스마트 상담 시스템 구축 등 선진 체계 확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지사 방문을 통해 8개 지사 중 일부의 운영 현황을 직접 확인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표준 상담 데이터베이스 구축 노하우, 인공지능 상담 IT 시스템, 악성 민원 응대 노하우 등 120다산콜재단의 선도적인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몽골과의 다각적인 협력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몽골 외에도 이란, 일본, 태국 등 국외 다양한 기관에서 스마트상담시스템 등 민원 관리 서비스 운영에 대한 벤치마킹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에 120다산콜재단은 서울시의 대표 민원행정 콜센터를 넘어 글로벌 리딩 컨택센터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120다산콜의 콜센터 상담 운영 선진사례를 국외로 확산시키고자 적극 힘을 쏟고 있다. ‘120다산콜재단’은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인 2007년 9월, “서울시 민원을 전화 한 통화로 해결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120다산콜센터로 출범하여 종합적·전문적 시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 만족 및 소통 편의성 제고에 힘써오고 있다.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은 “이번 몽골 방문을 통해 콜센터 및 민원 처리 시스템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양국의 공공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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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나아가는 120다산콜…몽골에 민원상담 콜센터 운영 노하우 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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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디어아트’, 올림픽이 열리는 파리에서 세계와 만나다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미란 제2차관은 7월 25일(목),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Decoding Korea)’ 개막식에 참석해 전시 시작을 축하하고 참여 작가들을 격려했다. 문체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직무대리 김범훈)와 함께 ‘2024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7월 26일(금)부터 8월 25일(일)*까지 파리 그랑 팔레 이메르시프(Grand Palais Immersif)에서 ‘디코딩 코리아(Decoding Korea)’를 열어 한국 미디어아트를 전 세계에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 작가를 비롯해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 11명의 작품 18점을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현대 한국사회의 복잡하고 다면적인 특성을 프로젝션 매핑**, 인공지능, 가상현실(VR) 등 최첨단의 기술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휴무 없이 운영 **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해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 이번 개막식에는 권하윤, 이이남, 정연두 전시 참여 작가들도 함께했으며, 특히 엉기엉 레 방 아트센터(Centre Des Arts d’Enghien-les-Bains) 도미니크 롤랑(Dominique Roland) 관장, 에릭 르페브르(Eric Lefebvre) 세르누치 박물관(Cernuschi Museum) 관장, 퐁피두 센터 크리스티옹 브리엉(Christian Briend) 수석 큐레이터 등 프랑스 미술계, 기관 관계자 300명 이상이 참석해 프랑스 현지의 한국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미란 차관은 “‘디코딩 코리아’ 전시 관람을 통해 케이팝과 영화 등 대중문화 콘텐츠로 접했던 한국 사회를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하길 바란다.”라며 “미디어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작가는 서로 다른 사람들을 소통하게 하는 강력한 매체로 스포츠와 예술을 꼽았다. 전 세계가 올림픽으로 하나가 되는 시점에 한국미술이 전하는 메시지를 통해 한국과 세계가 연결되고 소통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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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디어아트’, 올림픽이 열리는 파리에서 세계와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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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2024 K-콘텐츠 플래닛 인 이탈리아’ 성황리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및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기념하기 위한 ‘2024 K-콘텐츠 플래닛 인 이탈리아’를 지난 10~1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하여 총 3만여 명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K-콘텐츠 플래닛은 음악, 드라마, 게임 등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돕기 위한 관객 참여형 행사다. ‘K-콘텐츠로 하나 되는 세계를 만든다’라는 취지를 담아 작년까지 ‘K-콘텐츠 엑스포’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던 행사의 행사명을 바꾸게 됐다. 이번 행사는 ‘K-콘텐츠로 연결된 우리: 다이나믹한 모험, 즐거움 가득한 10일’을 주제로 영화관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로 운영됐다. 프로그램은 ▲전시부스 및 체험관 ▲스페셜데이 ▲아이데이즈(I-DAYS) 음악 페스티벌 연계 팝업부스 등 총 3가지로 구성됐다. 먼저 전시부스 및 체험관에서는 패션, 뷰티,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웹툰, 신기술융합콘텐츠(미디어아트·VR) 등 전 장르를 아우르는 대표 K-콘텐츠를 소개했다. 특히 ▲더핑크퐁컴퍼니의 <아기상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등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부터 NCT, 에스파, (여자)아이들, 뉴진스 등 K-POP 아이돌 뮤직비디오 콘텐츠로 현지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스페셜데이는 ▲릴리즈데이 ▲K-뷰티데이 ▲K-댄스데이 ▲패밀리데이 ▲멀티 비디오데이 ▲굿바이데이 등 총 7개의 매일 색다른 주제로 관람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행사 첫날 진행된 릴리즈데이에서는 신진 작가 IP를 발굴해 영상 제작부터 OTT 플랫폼 상용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콘진원의 대표사업인 ‘2024 신진 창작자 데뷔지원 사업’ 선정작 <어쨌든 서른>을 공개하고, 김산 감독을 게스트로 초청해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12일에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가 헤드라이너로 공연한 대형 뮤직 페스티벌 ‘아이데이즈(I-DAYS)’ 내 K-콘텐츠 플래닛 팝업부스를 설치해 전 세계에서 모인 8만여 명을 대상으로 K-콘텐츠의 매력을 뽐냈다. 홍보 부스에서는 스트레이 키즈의 <특(S-class)>, 에스파(aespa)의 < Supernova > 등 전문 댄서들이 선보이는 K-POP 댄스 메들리 및 K-콘텐츠 퀴즈쇼가 진행됐다. 이후 메인 체험관에서 K-POP 안무를 배울 수 있는 댄스클래스 등을 운영했다. 댄스클래스에 참가했던 한 관람객은 “전문 댄서를 통해 K-POP 신곡 안무를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었다”라며, “특히 영상으로 혼자 익히던 안무를 다 함께 배울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K-콘텐츠 글로벌 팬들을 직접 만나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문화 강국인 이탈리아 현지에서 K-콘텐츠의 위상을 체감할 수 있었으며, K-콘텐츠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전 세계인들에게 K-콘텐츠를 더 자주, 더 가까이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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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2024 K-콘텐츠 플래닛 인 이탈리아’ 성황리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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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한국 오류정보 바로잡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모집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 관련 오류정보 등을 적극 발굴·조사하는 ‘제1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을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7월 17일까지 모집한다. * 추진 근거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운영규정」(국무총리 훈령 제674호) ** www.factsaboutkorea.go.kr 문체부는 해외에서 생산되는 대한민국에 대한 오류정보*를 시정하고자 2016년 9월,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를 개통해 전 세계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운영하며 오류에 대응해 오고 있다. 그동안 이를 통해 연평균 한국 관련 오류정보 신고 1,700여 건을 접수했고, 2024년 6월 기준 오류 약 5,000건을 시정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해외 오류정보: 해외에서 제작․생산된 정보로서 대한민국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 태극기의 태극과 건곤감리 등이 잘못된 이미지로 유통되거나, 직지가 아닌 구텐베르크 성서를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 설명한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음. ‘한국바로알림서비스’에서는 주로 신문․방송․출판물 등 전통적 매체를 중심으로 독도․동해와 같은 동북아 지역의 역사 논쟁을 현안으로 다뤘으나 최근에는 ‘넷플릭스’ 콘텐츠 내 오역, 구글 플랫폼 내 정보 오류 등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고, 디지털 전환으로 정보 유통의 채널과 매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대한민국과 관련한 오류 정보의 생산 경로와 내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일반인들의 오류 신고에 기반한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운영과 함께 한국 관련 오류정보 등을 적극 발굴·조사하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을 선발․교육해 운영하고 있다. ‘제17기 대한민국 바로알림단’은 모집 절차가 끝나면 8월 중순부터 해외 한국 관련 오류를 신고하고 외신 기사 등에서 한국 관련 정보를 조사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외에 거주하는 단원을 확대해 현지의 여건에 맞게 즉각 소통할 수 있는 민간외교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중요도가 높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류가 확산하지 않도록 ‘한국바로알림서비스’의 대표 오류사례와 대응 논리 등을 총망라한 사례집을 제작하고, 이를 ‘넷플릭스’ 등 세계적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기업과 해외 언론매체 등에 배포해 관련 오류 발생률을 낮추고 올바른 정보에 대한 인식을 높일 방침이다. 문체부 채수희 해외홍보정책관은 “한국에 대한 세계의 높은 관심과 디지털 매체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 환경에서 한국의 대외 이미지가 활발하게 확산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잘못된 정보의 유통도 증가하고 있다. 민간단체를 비롯한 우리 국민들과 함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정보의 유통을 확대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해외 한국바로알림서비스’ 홍보용 인스타툰(작가 ‘메롱해치’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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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한국 오류정보 바로잡는 ‘대한민국 바로알림단’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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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문을 연 ‘뉴욕코리아센터’에서 한국문화·관광부터 상품 소비까지 즐긴다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6월 27일(목) 오후 7시(뉴욕 현지 시각), ‘뉴욕코리아센터’ 개원식에 참석한다. 1979년에 개원해 올해로 45주년을 맞이한 주뉴욕한국문화원은 그동안 맨해튼 파크애비뉴에 있는 22층 건물 중 6층 일부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문화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현재 위치인 맨해튼 32번가에 ‘코리아센터’를 건립해 확장‧이전했다. ‘코리아센터’는 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세종학당 등 한국문화를 알리는 기관이 함께 입주하여, 각 기관 간 협력으로 한국문화의 다양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종합(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엘에이(LA)와 상하이, 도쿄, 베이징, 파리에 이어 뉴욕에 6번째로 문을 열게 됐다. ‘뉴욕코리아센터’는 연면적 3,383㎡, 지하 2층부터 지상 7층 규모의 건물 전체를 사용한다. ▴지하에는 공연과 영화 상영을 위한 190석 규모의 공연장, ▴1층에는 미디어벽(미디어월), ▴2층에는 전시장과 정원, ▴3층에는 도서실, ▴4층에는 요리강습실 등을 갖춘 종합 문화예술 공간이다.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시범운영(Soft Open) 기간에 방문객 8천여 명이 찾아, 앞으로 뉴욕 내 한국문화 체험의 명소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입주 기관인 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협업해 세계문화를 선도하는 국제도시 뉴욕을 찾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국문화‧관광‧콘텐츠에 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문화콘텐츠 수출과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원식에서는 유인촌 장관을 비롯해 뉴욕 링컨센터 조다나 리 공연 프로그래밍 부예술감독, 이민자 예술인 존배 조각가,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의 제작자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와 린다 조 의상디자이너 등 현지 주요 문화예술기관 인사 150여 명이 참석해 ‘뉴욕코리아센터’의 개원을 축하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원을 축하하는 다채로운 문화예술행사가 열린다. ▴한국 전통음악을 대표하는 국립국악원이 ‘문굿’과 ‘비나리’를 통해 새로운 곳에서 시작하는 ‘뉴욕코리아센터’의 미래를 축복하고, ‘수룡음’과 ‘신(新)아위’ 등 다채로운 국악 공연으로 한국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뉴욕 실내악단인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즈(NYCP)는 ‘랩소디 인 블루’ 연주를 통해 뉴욕의 특색과 매력을 전달한다. ▴마지막 공연으로는 국립국악원과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스가 가장 한국적인 음악 ‘아리랑세마치’에 뉴욕적인 음악을 더한 협주로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 예정이다. ▴공연 이외에도 뉴욕코리아센터 전시장에서는 아름다운 한복을 만나볼 수 있다. 사극 의상감독으로 잘 알려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이진희 교수가 <영화 속 한복 특별전>을 선보인다. 주뉴욕한국문화원도 개원 기념 행사를 펼쳐 뉴욕에 한국문화를 알린다. ‘한글 벽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응모 받은 8천여 개의 한글 문구 중 1,000개를 선정해 ‘뉴욕코리아센터’ 내에 한글 벽을 조성한다. * 한글 메시지를 활용해 초대형 벽화를 만드는 한글 공공미술 작품 유인촌 장관은 “‘뉴욕코리아센터’ 부지는 15여 년 전 장관으로서 매입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각별한 곳이다. 그 당시만 해도 한국문화가 뉴욕에서 오늘날과 같은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는 ‘케이-드라마’, ‘케이-영화’ 등에 대한 한류 팬들의 관심이, 함께 노출된 김밥, 라면 등 ‘케이-푸드’로 확산하면서 식품산업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라며, “세계문화시장에 전파력이 큰 뉴욕에 코리아센터를 설립함으로써 단순히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인이 한국문화‧관광을 즐기고 한국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소비하기를 열망하는 문화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힘이 되어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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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문을 연 ‘뉴욕코리아센터’에서 한국문화·관광부터 상품 소비까지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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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캐나다, ‘2024~2025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양국의 문화적 다양성과 포용성 확대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6월 25일(현지 시각), 캐나다 문화유산부 파스칼 생 옹쥬(Pascale St.Onge) 장관과 캐나다 국립예술센터(National Arts Centre)에서 상호 문화교류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24~2025년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을 축하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지난 2022년 9월 양국 정상회담에서 지정하기로 한 ‘2024~2025년 한국-캐나다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양국 간 문화예술, 문화유산, 창조산업,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캐나다는 ‘문화’를 기반으로 국민 간 교류를 확대하고 유대를 강화하여, 양국 관계 발전의 든든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양해각서 체결 이후에는 양국의 문화적 이해를 증진하고 다양한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2024~2025년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 해’ 개막식과 개막공연 ‘이음(Connection)’이 캐나다 국립예술센터에서 열렸다. 개막행사에는 유인촌 장관과 생 옹쥬 장관 등 양국 장관을 비롯해 캐나다 하원의장 그레그 퍼거스와 해군 총장 앵거스 톱시, 한국계 캐나다 상원의원 연아 마틴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관객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국립국악관현악단과 소리꾼 장서윤, ‘2019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2위 수상자 캐나다 바이올린 연주자 티모시 추이, 소프라노 캐롤 앤 루셀 등이 협연하며 아름다운 선율로 양국 우정의 밤을 수놓았다. 한국과 캐나다는 이번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양국에서 ▴애니메이션 영화특별전(9~10월), ▴한-캐나다 음악 공동 창·제작(9~10월), ▴청년예술가 해외 진출 지원(11월), ▴문학출판 교류(11월), ▴가상현실(VR) 영화 전시(10월~25년 2월) 등 다양한 사업을 이어 갈 예정이다. 특히, 세계 3대 국제애니매이션영화축제 중 하나인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OIAF)’와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은 ‘한국-캐나다 애니메이션 특별전’을 9월과 10월 상호 개최한다. 한국계 캐나다 국적 배우인 산드라 오 씨가 제작에 참여한 앤 마리 플레밍 감독의 <윈도 호스>를 비롯한 캐나다의 장·단편 작품을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음악과 무용, 다원예술(서커스 등) 분야에서 청년예술인을 공모해 11월 캐나다국제공연예술마켓(CINARS) 상담(멘토링)과 투자(피칭 세션) 등을 지원하고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청년예술인의 진출을 통해 다양한 한국문화를 북미 시장에 소개하고 지속 가능한 케이-컬처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민간 예술인·단체의 우수한 문화교류 사업을 대상으로 ‘상호 문화교류의 해’ 공식 로고 사용권을 부여하고 공식인증사업으로서 홍보를 지원해 민간 차원에서의 문화교류를 확산할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양국은 지난 60년간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앞으로 2년간의 ‘상호 문화교류의 해’가 양국의 새로운 문화적 다양성을 발견하고 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캐나다 생 옹쥬 장관은 “한국과의 협력으로 캐나다의 문화적 다양성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행사는 양국의 창의성과 예술성을 기념하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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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캐나다, ‘2024~2025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양국의 문화적 다양성과 포용성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