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2-23(금)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사)대한승강기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2023년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가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제7회를 맞는 승강기엑스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융복합 신기술이 반영된 국내 승강기 산업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고,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격년으로 개최되는 국제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 티케이(구 티센크루프) 등 200여 개의 국내·외 승강기 관련 업체들이 참가하여,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승강기 관련 신제품을 전시·홍보한다. 


 신기술이 융합된 신제품으로는 ▴택배 로봇과 연동된 스마트 승강기,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원격 안전관리시스템, ▴버튼 조작 없이 승강기를 호출하는 다양한 언택트 기술 등이 소개된다.


 특히, 이번 엑스포는 코로나19 이후 처음 개최되는 만큼 적극적으로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국내 승강기 산업의 우수제품과 기술을 세계 시장에 홍보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먼저, 엑스포에 참여한 업체들이 중국․독일․미국․베트남 등 해외 유수 에이전트를 통해 초청된 15개사의 바이어들과 계약체결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한다. 참여업체들과 바이어들을 사전 매칭하여 상세한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국가별 전문통역과 소개자료, 숙박, 관광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참가업체가 특정 해외 바이어와 매칭을 희망하는 경우 행안부가 해당 바이어를 초청·매칭 지원하며, 초청이 어려울 경우에는 업체와 바이어 간 일정에 맞추어 온라인 화상상담회를 제공하는 등 판로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더불어, 해외 협단체* 초청과 수출 관련 업무협약(MOU) 체결, 초청국 다양화(개도국, 선진국)등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도모할 예정이다.

* 중국 엘리베이터협회(China Elevator Association), 베트남 엘리베이터협회(Vietnam Elevator Association) 등


 이번 엑스포 전시장에는 승강기 안전·산업과 관련된 전시부스와 취업 박람회, 안전 컨퍼런스 등도 다양하게 운영된다.


 행안부·공단·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안전주제관’ 부스에서는 승강기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소개한다. 또한, 안전체험차량, VR 체험 등을 병행 운영하며, 영상으로 우주엘리베이터도 체험할 수 있다.



 승강기 업계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공단,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 티케이 등이 취업설명회와 현장면접을 진행하며, 국내 승강기 관련 대학*에서도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승강기에 관심있는 예비 승강기 전문인력을 유치할 예정이다.

* 홍보 참여대학 : 한국승강기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서일대학교 등


 아울러, 국내·외 컨퍼런스와 아시아태평양지역 승강기협의회*(PALEA)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최신 승강기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 표준화를 위해 논의하며, 엑스포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 커피 기프트콘과 전시장 내에서 섭취 가능한 음료권을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할 예정이다.

* PALEA(Pacific Asia Lift and Escalator Association) :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에서 제안하는 승강기 안전표준이 국제표준이 되도록 공동작업 수행(ISO/TC178) 


 또한, 교체 시기가 도래된 노후 승강기를 보유한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 안내 설명회가 개최되며, 엑스포에 참가하는 업체들이 직접 승강기 안전부품 설치와 노후승강기 교체 상담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liftexpokorea.com) 참조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국내 승강기 내수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국내 승강기 업계의 해외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언급하면서,


 “정부는 이번 엑스포를 통해 실제 수출 계약이 성사될 수 있도록 바이어와 참여기업 간 밀착 지원을 강화하고, 더 많은 승강기 업체가 새로운 시장까지 확장·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950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K-승강기, 신기술이 한자리에, 2023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