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16(화)
 

게임 개발에 사운드 데이터 활용 롤 모델 만들어

데이터 지원으로 사운드 퀄리티 한층 업그레이드


2000년 모바일 게임 커뮤니티로 시작한 ㈜핸디커뮤니케이션즈. 게임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게임 운영, QA(품질 검증), 퍼블리싱을 거쳐 작년에는 처음으로 ‘마법의 잉크’라는 자체 게임  개발까지 진행하는 게임 회사로 성장했다. 

<클래시 로얄>, <클래시 오브 클랜>, <브롤스타즈> 등 다운로드 수 1억 회를 훌쩍 뛰어넘는 유명 모바일 게임의 운영과 컨설팅을 통해 노하우를 쌓아온 ㈜핸디커뮤니케이션즈는, 또 한 번의 도약을 위해 자체적인 게임 개발에 도전했다. 그 중심에 있는 백두현대표를 만나봤다. 

 

IMG_6424_보정_노출_비율.jpg


게임 개발에 데이터 재가공 기술을 적용, 퀄리티는 상승하고 비용은 절감

통상 게임 제작에는 프로그래밍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걸로 여겨진다. 하지만 하나의 게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마치 종합예술인 영화처럼,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그래픽, 사운드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맞물려 떨어져야 한다.

이 중 배경음, 효과음, 보이스 등을 아우르는 사운드는 그 중요도가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예산과 인력의 부족으로 우선 개발 순위에서 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핸디커뮤니케이션즈는 이 문제를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으로 해결했다. 공급업체가 가진 방대한 사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가공을 거친 사운드 소스를 제공받은 것이다.

재가공 과정을 거친 사운드 소스는 원본 데이터와의 유사성이 사라진다. 따라서 저작권 이슈 없이 개발 중인 게임의 톤 앤 매너에 가장 알맞은 소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급업체의 적극적인 피드백, 사운드 관련 컨설팅을 통해 비용 절감과 퀄리티 상승효과를 누릴 수 있었고, 이에 따라 한정된 예산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성과에 근접할 수 있었다.

 

가구세트2.png


방대한 데이터 기반의 재가공 소스, 리소스 절감을 통한 선순환

게임 개발 과정에서 사운드를 개발사에서 직접 만드는 경우는 드물다. 전문 스튜디오에 외주를 통해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업체를 검증하는 것, 원하는 결과물과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결과물을 조율하는 것, 그 외 커뮤니케이션 비용 등의 어려움이 흔히 발생한다.

㈜핸디커뮤니케이션즈는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다. 일단 업체 검증 시간이 대폭 줄었다. 공급업체는 이미 공공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검증한 업체이니, 신뢰할 만한 회사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시간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핸디커뮤니케이션즈에서 제작 중인 게임의 콘셉트를 파악하고, 가지고 있는 방대한 사운드 소스 중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는 감각이 뛰어나 진행이 물 흐르듯 자연스러웠다. 이 부분에서 합이 맞지 않으면 몇 번이고 수정하면서 시간을 소요하게 되는데, 전문가 다운 적절한 제안을 해줘 큰 힘이 되었다. 또한 앞서 말했듯 이 사운드 데이터들이 재가공 되었기에 저작권 이슈로부터 안심이라는 것도 큰 강점이었다. 

의사소통에 드는 시간과 자원도 절약한 덕분에, 남는 인적 리소스를 게임 개발의 다른 분야에 투입함으로써 사운드뿐만 아닌 게임의 전반적인 퀄리티 상승이라는 선순환이 이뤄졌다. 아직 게임이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벌써 내부적으로는 상당히 만족도가 높은 상태다. 게임은 출시 후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중요하다. 업데이트되는 게임 내 컨텐츠에는 당연히 사운드도 포함되기 때문에, ㈜핸디커뮤니케이션즈는 공급기업과 협업을 지속하여 전반적인 게임 퀄리티 상승이라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좋은 퀄리티의 상품에는 좋은 시장 반응이 온다는 것을 23년 회사 운영 기간 동안 체감했기에, 이번에도 시장의 호응을 어느 정도 확신하고 있다. 

게임 개발에 사운드만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획부터 프로그래밍, 영상, 디자인, 원화, 마케팅 등 데이터바우처가 필요한 분야가 많다. ㈜핸디커뮤니케이션즈는 아직 게임 업계에서는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 아쉽다고 했다. 

향후에는 사운드 외에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에서도 데이터바우처를 활용해 성장의 티핑 포인트를 만들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핸디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http://www.handy.co.kr

-주요서비스: 게임 개발 및 운영, QA(품질 검증), 퍼블리싱 등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472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게임 개발에 사운드 데이터 활용 롤 모델 만들고 있는 핸드커뮤니케이션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