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30(화)
 

스마트 글래스로 미래 사회를 앞당기다

인체 움직임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 스마트 글래스 정확도 상승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보면 주인공이 허공에서 팔을 움직이며 정보를 탐색한다. 키보드와 마우스 없이 단지 신체 부위인 손만을 사용하고, 모니터 필요 없고 공중 스크린이 가능한 미래. 

㈜피앤씨솔루션의 스마트 글래스를 보면 먼 미래로만 느껴졌던 그 장면이 조만간 가능해지리라는 예감이 들었다. 인간의 음성과 제스처를 인식해 증강현실을 보여주는 스마트 글래스로 XR 분야 세계 최고를 꿈꾸는 ㈜피앤씨솔루션을 만났다. 

 

IMG_6478.JPG

 

 

머리에 쓰는 컴퓨터,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글래스를 최대한 쉽게 한 줄로 요약해달라고 하자, 이강휘 CTO는 위와 같이 정의했다. 휴대폰이 인류 최초로 개인이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게 된 컴퓨터라면, 스마트 글래스는 머리에 쓰는 컴퓨터라고. 스마트 글래스는 오감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시각에 증강현실 정보까지 더해 입체적 정보를 제공한다. 즉 우리의 오감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꿈의 기기라 할 수 있다. 

공장에서 정밀한 부품을 제조하고 조립할 때, 연구소에서 연구물을 비교 분석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업무 효율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실제와 가상의 정보를 결합해 학생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타 업체의 경우 별도의 외부 기기를 연결하여 스마트 글래스를 구성함이 대다수를 차지함에 반해, ㈜피앤씨솔루션의 경우 모니터와 본체가 일체형인 올인원 타입이라 사용자가 훨씬 편리하다고. 특허증은 무려 45건으로, 그야말로 기술로 세계를 제패하겠다는 열정적 개발자들이 뭉쳐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글래스 시장 자체가 아직 초기 단계라, 급격히 기술차를 벌린 선두 기업이 없는 상태. 선진국인 기업이나 우리나라 기업이나 큰 차이가 없기에 세계 정상 위치를 노려볼만하다는 게 이강휘 CTO의 말이다. 

일례로, 애플의 스마트 글래스는 건전지 사용시간이 2시간대, MS 마이크로소프트사는 3시간대인데, 피앤씨솔루션은 3~4시간 지속 가능하다. 세계 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인 것이다. 또한 대다수 업체가 기기만 판매하는 데 비해, 피앤씨솔루션은 기기 업그레이드 용이하도록 SDK(Software development kit)까지 배포하는 세계 몇 안 되는 기업이다. 

 

피앤씨솔루션_AR Glass_디자인.PNG


데이터로 스마트 글래스 정확도 95%까지 끌어올려 

얼핏 생각하면 스마트 글래스는 증강현실 기술만 쓰일 것 같지만, 손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작동하려면 제스처에 대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사람마다 손이 다르게 생겼으므로 검지를 굽힌다고 하면 A 인물과 B 인물의 검지를 움직이는 동작이 미묘하게 다를 것이다. 수많은 사람의 동작을 스캔하고, 이것을 라벨링해야만 정확하게 검지를 움직였을 때의 결괏값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이전에는 연구원들이 하나하나 손 모양을 다 찍었으니 힘들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러나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알게 된 뒤로는 데이터 수집과 라벨링을 지원받아 개선의 속도와 질을 한 번에 올릴 수 있었다. 기존의 데이터로는 정확도가 70%~80% 사이였으나,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서 인공지능 학습을 시켜 정확도를 95%까지 올리게 됐다. 

 

피앤씨솔루션_AR Glass_사용예시_2.PNG


스마트 글래스는 향후 데이터 싸움이 될 것

앞으로의 계획은 XR 기반 기술을 고도화해 스마트 글래스를 더욱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현 스마트 글래스 제품 ‘메타렌즈2’는 이미 기존 버전에서 기능은 더욱 강화하면서 무게는 줄였다. 메타렌즈2를 착용해 본 전문가들은 카메라가 7대나 삽입돼 있는데도 이 정도 가벼운 게 놀랍다는 평이다. 하드웨어 부분에는 상용화에 적합하도록 최대한 가벼우면서도 더욱 인체공학적 디자인에 주력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데이터다. 이미 빅테크기업인 구글, 메타 등은 엄청난 데이터를 확보해놨다. 중소기업이 아무리 자금을 투입해도 글로벌 대기업과 상대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이강휘 CTO는 중요한 것은 데이터 양보다 ‘활용’이라고 말한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판세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IT 기기 제조 현장에서 특정 부품을 인식했을 때, 부품에 대한 기본 정보, 재고량, 작업지도서 등등이 한눈에 디스플레이 된다면 제조 현장에서 굉장히 편리할 것이다. 그래서 사용자 요구형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어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피앤씨솔루션의 야심찬 포부이다.


피앤씨솔루션

-홈페이지: http://www.pncsolution.co.kr/#close

-주요서비스: 스마트 글래스를 비롯한 XR 서비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45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체 움직임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 스마트 글래스 정확도 상승시킨 피앤씨솔루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