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30(화)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선점으로 친환경 자동차 산업 선도한다

글로벌 특허 데이터화로 시장분석부터 신제품 개발까지


전기자동차로 대표되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은 피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이다. 해외의 유명 자동차 회사들은 2030년부터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생산할 예정이며, 2036년이면 전기차 운행량이 내연기관 자동차를 앞지를 전망이다. 전기차가 빠르게 내연기관 자동차의 자리를 대체하면서, 자동차 부품업계와 수리 관련 업종에도 큰 변화가 뒤따를 예정이다.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업종은 도태될 위험에 처한 것이다.

다시 말해, 신속하게 새로운 시장을 선점한다면 차세대 선두 주자로 성장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국내 스마트팩토리 1호 기업, 지식재산경영인증 기업, 일터혁신 우수기업 등에 선정된 젊고 역동적인 기업 ㈜코아비스는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시장을 선도할 포부를 품고 있다.

 

IMG_6827.JPG


전기차는 시대의 흐름,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으로

㈜코아비스는 지난 2006년부터 글로벌화를 시작, 미국, 중국, 독일, 멕시코, 브라질, 슬로바키아 등에 공장과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다. 특히 중점을 두는 분야는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펌프 모듈과 친환경 차량의 주요 장치를 냉각하는 전동식 워터펌프 분야. 펌프부, 구동부, 제어부 일체화 설계 기술로 콤팩트한 경량 제품을 생산 중이다. 그 기술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국내 업체는 물론 BMW,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등 세계 굴지의 자동차 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미 세계적인 점유율을 확보했지만, 그들은 만족하지 않았다. 100년이 넘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대가 끝나고 친환경 자동차, 특히 전기차의 시대가 오고 있음을 민감하게 포착했다. ㈜코아비스는 기존의 모터 설계 기술과 유체 유동 기술을 접목하여 전기차의 배터리, 그리고 차량 내부 온도를 컨트롤할 수 있는 새로운 전동식 워터 펌프 개발에 착수했다.

첫 번째 과제는 바로 관련 특허의 파악. 먼저 선점된 기술이 있지 않은지,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지, 관련 기술의 흐름과 추세를 아는 것은 제품 설계와 개발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 요소이다.

국내 스마트팩토리 1호 기업에 선정될 만큼 데이터 관련 경영에 경험과 능력이 있었지만, 방대한 특허 관련 자료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정량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적지 않은 자금과 인력은 물론,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전기차 업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 판단이 필요했다.

㈜코아비스는 비용과 인력, 시간 절감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해결책을 찾았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이었다.


글로벌 특허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세계 시장에서 활약할 무대를 세우다

데이터라고 하면 보통 숫자와 관련된 것을 떠올린다. 그러나 사운드, 영상,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코아비스는 글로벌 특허에 관련된 데이터를 공급받았다.

데이터 확보와 활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과제는 적지 않았다. 일정한 결과를 낼 수 있는 뛰어난 역량을 가진 데이터 공급업체를 찾는 것, 데이터베이스 구축, 데이터에 대한 변별력 확보 등.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만난 공급업체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코아비스에게 필요한 데이터 관련 업무의 기반을 다져주었다. 이미 제품에 대한 특성과 조건을 기반으로 원하는 데이터에 대한 바운더리를 명확히 파악하고 있는 수요업체, 그리고 뛰어난 데이터 추출 역량을 가진 공급업체의 시너지는 데이터의 정교함과 퀄리티를 높여줬다. ㈜코아비스는 이 과정을 공급업체가 신선한 재료를 확보하면 수요 업체가 훌륭한 요리를 하는 것으로 비유했다.

㈜코아비스는 이렇게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의 추세와 선점된 기술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력을 강화해 경쟁 제품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코아비스만의 독자적 기술을 구축하여 상당히 많은 글로벌 특허를 출원했다. 그들이 선점한 차량 부품 전동식 워터펌프 관련 원천기술은 무려 23건에 이른다.

㈜코아비스가 확립한 글로벌 특허 데이터베이스는 이후로도 두고두고 활용이 가능하다. 튼튼하고 견고한 기초를 닦아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계속해서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세운 셈이다. 이 과정에서 절감한 금전적, 인적, 시간적 비용을 제품 개발에 투자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을 이룰 수 있었다.

 

COAVIS 전경.jpg

 

끊임없는 개량과 데이터 분석,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그날까지

자동차 시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코아비스는 이미 차세대 전동식 워터 펌프 개발에 착수했다. 끊임없는 개량으로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데이터 분석으로 경쟁 제품에 대한 대응 전략을 확립할 예정이다.

또한 이미 출원한 23건을 포함하여, 50건 이상의 글로벌 특허를 출원해 기술을 선점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점유율을 높이고 나아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하나의 과제는 글로벌 사업을 위해서 필수적인 ESG경영,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겠다는 목표다. 태양광, 물류 등 미래 산업에도 투자하여 굴지의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코아비스

-홈페이지: https://www.coavis.com/

-주요서비스:  친환경 자동차 전동펌프 개발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16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선점으로 친환경 자동차 산업 선도하는 코아비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