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26(금)
 

캡처.JPG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021년 11월 2일(화),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2021 서울 S&T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후원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공동 주관한 이번 포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연구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출연(연) 및 글로벌 커뮤니티 국내외 전문가의 데이터 기반 R&D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

 

 행사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개최되었다. 행사장에는 50여명의 국내연사 및 주요 내빈이 참석했고, 해외연사들과 국내외 청중들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는 영국 러더포드 애플톤 연구소의 수석 데이터 과학자 Tony Hey 박사가 ‘과학을 위한 A.I.: 과학 연구의 변혁’이라는 주제로 AI 및 머신 러닝 기술의 적용이 과학기술 분야에 미칠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KIST, STEPI, KISTI, KAIST 등 국내 출연(연) 및 미국 UC Berkeley, 일본 물질재료연구기구(NIMS) 전문가들의 데이터 기반 R&D 정책, 스마트랩 환경 구축 등에 대한 발표와 종합 토론이 진행됐다.

 

 NST 김복철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연구 형태는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켜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라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데이터 중심 연구개발 발전 방향을 수립하고, 나아가 글로벌 난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KIST 윤석진 원장은 환영사에서 “기후변화나 감염병과 같은 범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 분석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라며, “이번 포럼이 데이터 기반 R&D의 가능성과 활용전략 탐색의 지혜와 경험을 향유하고, 해당 분야 발전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STEPI 문미옥 원장은 폐회사에서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수행 및 관리, 정책기획 등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생태계 활성화의 노력과 방향성”에 대해 언급하였고, 앞으로 “여러 정부출연연구기관과 함께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데이터 기반 연구개발 생태계를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올해로 8회를 맞는 본 포럼은 지난 2010년 서울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작되어, 출연(연) 및 국내·외 과학기술 연구·정책 분야 리더, 국제기구, 정부 담당자 등이 참여하여 과학기술을 통한 지구적 현안 해결을 논의하는 장(場)이 되어왔다.

전체댓글 0

  • 2187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서울 과학기술 포럼(Seoul S&T Forum)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