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6-21(금)
 

 서울시가 앞으로는 산지․어종을 불문하고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표본조사를 실시, 식품안전정보 누리집을 통해 검사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키로 했다.


 서울시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①매일 검사 ②전체 산지․어종별 표본조사 ③실시간 결과 공개 ④‘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확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한 4대 방안」을 23일(수) 밝혔다.

 

 먼저 시는 주요 도매시장(가락시장, 노량진시장, 수협강서공판장)이 운영되는 월~토요일(휴무일인 일요일 제외) 유통된 수산물을 대상으로 ①매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당초 수입산에 한해 진행하던 검사대상도 국내산 수산물까지 전면 확대 검사키로 했다.  또한 산지․어종을 불문하고 ②서울 시내 대형마트‧전통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수산물․수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③‘방사능 및 안전성 검사결과’는 식품안전정보(fsi.seoul.go.kr) 또는 서울시농수산 식품공사(garak.co.kr)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 공개’한다. 시는 시민이 검사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식품 방사능 안전신호등’ 표시를 활용해 안전정보를 안내할 계획이다.  ④방사능으로부터 식품이 안전한지 시민 누구나 직접 검사를 신청할 수 있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를 확대, 모든 신청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여 시민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한다.


 아울러 시는 수입식품의 유통경로를 추적, 국내로 들어온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음식점과 판매업소 총 3,000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의무대상 20종 특별 점검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서울시(시민건강국)를 주축으로 식품 안전 및 방사능 분야 전문가 등 10여 명으로 구성된 ‘식품방사능 안전관리T/F(특별반)’를 꾸리고 오염수 방류에 대한 시민 불안 최소화 및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T/F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신속 대응체계 유지,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 수집과 검증, 전문가 자문을 통한 시민 불안 해소 등을 전개하게 된다.


 앞으로 서울시는 수산물에 대한 검사량을 대폭 늘리고 검사기간을 더욱 단축하는 한편 예비비 등 예산을 조기 편성하여 고성능 방사능 검사장비(감마 핵종분석장치) 추가 확보, 인력 확충 등 시민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천일염 가격급등 사태와 같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하여 확인되지 않은 정보로 소비자 불안을 조장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수산물 가격 모니터링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가락시장 내 소비자나 상인 요청 시 현장 검사를 통해 1시간 내 결과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도 검사원을 늘려 수시 검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농수산 유통 안전에 관심이 많은 시민 24명으로 구성된 ‘농수산유통안전지킴이’도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에 참여 중이다. ‘농수산유통안전지킴이’는 검사용 시료를 직접 채취,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아 방사능․미생물 검사를 수행하는 등 시민 눈높이에서 검사에 참여해 먹거리 우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화면 캡처 2023-08-25 112235.jpg

 서울시가 7월 말까지 3개 도매시장에서 수산물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은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3개 도매시장에서 유통된 수산물은 총 14만3,815톤으로, 이들 시장에서 서울시민 수산물 소비량(66만1천톤)*의 21.7%가 취급된 것으로 추산됐다. 이중 일본산은 1.6%(2,312톤)를 차지했으며, 주로 돔․명태․방어․가리비․멍게 등이 유통됐다. *'20년 해양수산부 ‘1인 수산물 연간 소비량(68.4kg)’ 기준

화면 캡처 2023-08-25 112513.jpg

 서울시 관계자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라 수산물에 대한 불안과 우려가 커지는 만큼 수입산은 물론 국내산 농수산물의 방사능 포함 잔류농약․미생물 등에 대한 검사 및 모니터링을 확대하여 시민의 먹거리 안전을 철저히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364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모든 수산물 대상 매일 표본조사… 검사결과 실시간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