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25(목)
 

중국 국무원이 국가데이터국 신설 계획을 밝혔다. 국가데이터국의 핵심 역할은 데이터 인프라 구축 조정 및 촉진, 데이터 자원 통합 및 공유, 디지털 경제 조정 등이 될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국가 빅데이터 전략을 구현하고 데이터 자원의 기본 시스템 및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대한 레이아웃을 마련하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디지털 차이나' 건설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로 국가데이터국을 설립했으며, 국가데이터국의 신설은 데이터를 핵심 요소로 하는 디지털 중국 건설을 가속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무원의 제도 개혁 계획을 심의하기 위해 제출하라는 국무원의 제안에 따라 국가 데이터국이 설립되었고 새로운 기관이 탄생할 예정이다.

국무원의 제도 개혁 계획을 검토하기 위해 국무원의 제안에 따라 국가 데이터 국이 설립되었다. 데이터 인프라 구축 조정 및 촉진, 데이터 자원의 통합, 공유, 개발 및 활용 조정, 디지털 중국 촉진,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 계획 및 건설 등의 조정을 담당한다. 

 

중앙 네트워크 보안 및 정보화 위원회 사무소는 디지털 중국 건설 계획 수립, 공공 서비스 및 사회 거버넌스의 정보화 조정 및 촉진, 스마트 도시 건설 조정 및 촉진, 개발, 활용 조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며, 중요한 국가 정보 자원의 공유 및 산업 간 및 국경 간 정보 자원 촉진 부서 간 상호 연결 및 상호 운용성과 같은 책임,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가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조정하고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책임, 국가 빅 데이터 전략의 구현, 데이터 요소의 기본 시스템 구축을 촉진하고 디지털 인프라의 레이아웃 및 구축을 촉진할 계획이다. 


국가데이터 신설은 '디지털 차이나 건설을 위한 전체 레이아웃 계획' 정책을 구현하면서 모든 당사자의 자원을 집중하여 디지털 차이나 건설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주요 조치인 국가 데이터국의 설립을 중첩했다며, 앞으로 중국이 데이터 요소의 시장화를 가속화하고 데이터를 핵심 요소로 하는 디지털 중국의 건설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데이터 설립이 데이터 요소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이 진정으로 구현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며, 한편, 이는 국가가 미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핵심으로 데이터를 중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데이터, 알고리즘, 컴퓨팅 파워 등 디지털 경제 관련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런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중국기업혁신개발연구센터 소장 겸 디지털경제산업혁신연구소 소장인 야오 젠밍(Yao Jianming)은 국가데이터국의 설립이 확실히 더 큰 규모가 될 것이며, 데이터 확인 및 거래와 같은 일련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 데이터 사용에 더 도움이 되며 디지털 경제의 발전과 디지털 중국 건설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 사회과학원 Wang Peng 연구원은 "국가는 디지털 경제, 데이터 요소 시장, 디지털 중국 건설을 매우 중시한다. 원래 시스템과 메커니즘에 따르면 이들은 부서가 다르고 전반적인 계획이 부족합니다.예를 들어,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에 속하며 디지털 중국 건설의 전반적인 레이아웃 연구를 촉진합니다.데이터 국 이후 모든 당사자의 자원은 다양한 과제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중국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동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시 디지털 경제 연구소 소장 Wu Qi는 디지털 경제는 농업 경제와 산업 경제에 이은 새로운 경제 형태이며, 어느 정도 디지털 경제의 외부 표현 중 하나는 플랫폼 경제이며, 다른 하나는 컴퓨팅 파워 경제입니다. 데이터 기반 플랫폼 모델은 각계 각층을 이끌고 더 많은 새로운 형식과 모델을 도출하고 가치 창출과 가치 통합을 촉진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됩니다.

 

중국 런민대학교 디지털세무연구소 부소장 Xie Bofeng은 "국가 데이터국의 설립이 데이터 요소와 디지털 경제 발전의 현재 제도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데이터, 알고리즘, 디지털 경제 관련 산업의 데이터 요소 순환 및 사디지털 경제의 빠르고 건전한 발전에 도움이 되며, 디지털 중국, 디지털 사회로 전환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중국의 국가데이터국의 설립은 데이터 소유권 확인, 거래, 유통 등 데이터 요소 시장의 급속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디지털 차이나 구축 및 데이터 요소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댓글 0

  • 575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국가데이터국 신설 계획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