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25(목)
 

일본의 데이터 서비스 기업인 AOS data가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 데이터 플랫폼 'AOS IDX'를 3월 7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AOS data는 새로 출시하는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선수와 팀 간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고 인공지능(AI)에 의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궁극적으로 선수들의 퍼포먼스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 암호화 및 모니터링 기능, 데이터의 장기 백업 아카이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AOS IDX는 데이터의 수집, 저장, 공유 및 분석 과정에서 데이터의 품질을 보존하고 안전한 데이터의 교환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데이터, 시스템 데이터, 법률 데이터, AI 데이터 등 데이터가 사업에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으면서 스포츠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SportsTech에서 선수와 팀의 데이터 보존 관리 및 데이터 리스크 관리까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AI에 의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에 연결할 수 있는 선수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데이터 매니지먼트 제품 「스포츠 데이터 플랫폼 AOS IDX」( https://AOSIDX.jp/ )의 Inside 구현 서비스를 판매한다. 


스포츠 산업은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 규모는 2021년에는 약 6000억 달러의 규모에 이르며, 일본 내에서 성장률도 연평균 40%를 넘는다. 특히 코로나19 판데믹에 있어서 데이터 분석이나 AI 등 기술의 진화에 의해 선수의 퍼포먼스 향상, e스포츠의 발전, 스포츠 이벤트의 전달 등의 분야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어 향후 점점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SportsTech는 Sports (스포츠)와 Technology (기술)를 결합한 단어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태어난 새로운 분야이며, 스포츠에서 기술을 활용하여 경험과 성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스포츠 테크에서는 일반적으로는 「Watch」 「Play」 「Support」의 3개의 분야로 분류된다. 

● 「Watch」분야에서는 스포츠 경기의 라이브 중계나 전달, 영상 기술이나 빅 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해설이나 분석을 한다. 

예) 예를 들면, 스포츠 중계를 실시하는 텔레비전국이나 스트리밍 전달 서비스, 스포츠 해설 앱이나 사이트 등이 해당.

● 「Pla」 분야에서는, 선수나 트레이너, 코치를 지원하는 기술이 이용된다.

예)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센서를 활용한 트레이닝 지원 앱과 VR 기술을 사용한 스포츠 연습 시뮬레이션 등이 해당.

● 「upport는」 분야에서는 스포츠 팀이나 대회 운영, 팬 커뮤니케이션, 티켓 판매 등에 관한 기술이 사용된다.

예) 팀 운영 관리에 사용되는 CRM 툴, SNS를 활용한 팬 커뮤니케이션 툴, 온라인 티켓 판매 플랫폼 등이 해당.


이러한 분야에서 기술의 진화와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어,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스포츠 경기의 관전이나 트레이닝, 운영이 실현되고 있다.


SportsTech는 선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하고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플랫폼이 매우 중요하다.

SportsTech 분야의 데이터 플랫폼 SDP(Sports Data Platform)란 스포츠 데이터를 수집, 축적, 분석,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을 말하는데, SDP는 해외에서 급속히 보급되고 스포츠 테크의 하나의 분야이며, 경기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경기에서의 전술이나 플레이어의 퍼포먼스 향상, 마케팅 등에 이용 되고 있다.


경기에서 주요 데이터 요소(스코어, 시간, 플레이어, 플레이 유형, 플레이 위치, 볼 위치 등)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여 경기 결과를 예측하거나 경기 평가하며, 그 데이터를 AI 기술을 이용해 해석함으로써, 경기에서의 전술이나 플레이어의 능력을 상세하게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포츠 경기 분야뿐만 아니라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 마케팅에서는 스포츠 관전자의 기호, 흥미, 행동 등을 데이터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 입안이나 상품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SportsTech의 SDP는 스포츠 업계의 경기력 향상과 관전 체험의 충실 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스포츠 업계에 종사하는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SportsTech 분야의 기술로서 엄청난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일본의 SDP인 '스포츠 데이터 플랫폼 AOS IDX'는 글로벌에서도 발전 현저한 스포츠에서 생성되는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SportsTech에 의한 데이터 플랫폼으로 스포츠 데이터 플랫폼 AOS IDX의 Inside 구현을 통해 각 분야의 선수, 코치, 의료진, 미디어 관계자 등을 둘러싼 데이터의 수집, 작성, 저장, 공유, 관리,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선수를 둘러싼 환경이나 스포츠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X-Tech의 툴과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AI를 위한 데이터 활용 준비를 진행할 수 있다. 

AI의 데이터 플랫폼에는 AI 데이터의 원천이 되는 각 분야에 분산되어 있는 대량 및 다방면에 걸친 데이터 드리븐에 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수집, 저장, 관리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엄청난 양의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팀 실적, 선수 실적, 경기 동향, 플레이 동향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부상 예방 및 회복, 전술적 조언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AOS IDX에서는 이러한 AI 라이프사이클의 구조와 멀티모달 AI에의 적용에 근거하여, AI 데이터에 있어서의 AI 시스템을 위한 AI 데이터 관리를 실시해, 기업에 있어  우수한 AI  데이터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다.





전체댓글 0

  • 038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데이터 서비스 기업 AOS data, 스포츠 데이터 플랫폼 AOS IDX 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