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3-29(금)
 

하루에 물 몇 컵 드세요?


물만 잘 마셔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는데, 하루에 몇 잔의 물을 마셔야 하는 걸까요?

커피나 녹차 등 다른 음료도 물에 포함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영양학외에 따르면 하루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사람의 비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2015년 42.7%에서 2018년은 39.6%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사람은 절반되 안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약 60~70%는 물인 것 잘 아시죠?

수분량은 성별과 연령, 체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유아는 체중 대비 70%가 물이며, 성인 남성은 65%, 성인 여성과 노인은 체중 대비 50% 정도입니다. 

우리 몸의 절반 이상이 수분인 만큼,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음식과 물을 통해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전체 수분의 양을 충분섭취량이라고 하고, 하루에 성인은 물 4~5컵(1,000ml), 어르신들은 3컵(600ml) 마시는게 적절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한 물 섭취도 건강에 특별한 도움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루에 반드시 몇 컵을 마셔야 한다기 보다는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정량을 마시는 게 좋은데, 평소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고 있다면 여기에서도 수분 보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수한 물의 양은 일 4~5컵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많은 양의 물을 한꺼번에 마시면 전해질 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갈증을 느끼기 전에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게 가장 좋으며,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녹차, 홍차, 커피, 결명자차 등 다양한 음료를 물 대신 하고 있는데 이는 물을 대신할 수 없는 음료입니다.

특히 보리차, 현미차, 허브차 등 곡물, 허브를 활용한 차는 물 대신 마실 있으나, 녹차, 홍차, 커피는 카페인으로 인해 물 대신 마실 수 없으며, 옥수수수염차, 결명자차, 헛개나무차 등은 이뇨 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물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전체댓글 0

  • 343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올바른 물마시기 습관 알아보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