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3-28(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생명의 비밀을 풀어줄 열쇠가 된 DNA 이중나선구조 발견 70주년을 기념하여 생명정보 공유·활용 촉진을 위한「2023년 바이오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4월 25일(화)부터 10월 31(화)까지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생명공학‧정보통신(ICT)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등 국민들의 바이오 데이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2022년 12월 본격 운영에 착수한 범부처 바이오 연구데이터의 통합 공유 플랫폼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을 활용하여 바이오 데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한다. 


 2023 바이오 연구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의 안내 사항은 다음과 같다.

 

【참가신청】 바이오 연구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4월 25일(화)부터 6월 30일(금)까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https://www.kbds.re.kr/2023contest/) 누리집에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심사절차】 대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참가자 (팀)중 7월 말 1차 서면심사에서 데이터 활용 최종 수상자(팀)의 4배수 이내를 선정하고, 10월 중순 2차 발표심사에서 데이터 활용 결과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여 수상자를 선정한다. 

 

【분석환경 제공】 참가자(팀)는 대회의 공정성 등을 고려하여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의 분석환경에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게 된다.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은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 환경(Bio-Express)과 고성능 GPU 장비 기반의 인공지능(AI) 개발 및 데이터 분석 환경*과 구축되어 연구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고성능 GPU 기반의 분석환경) 일정 규모와 기간이 소요되는 분석 환경을 공고를 통해 선정하여 지원 중으로 올해는 3월 지원에 착수하였으며, 6월과 9월 추가 공모 예정


【시상 내역】 본 경진대회의 수상자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누리집에 10월 31일(화) 발표할 예정이며, 심사결과를 토대로 데이터 활용 분야에 최우수상(장관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2점 및 우수 데이터상을 시상한다.

 

 우수 데이터상은 수상자(팀)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에 등록된 다른 연구자의 데이터를 활용한 경우, 활용된 데이터의 등록자에게 우수한 데이터를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에서 공유한 공을 인정하고, 데이터 공유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되었다.

 

 수상자(팀)에게는 상장, 상금 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의 고성능 GPU 기반의 데이터 분석 전산 자원을 이용할 기회 등의 특전*을 부여한다.


* (특전사항) 

’24년 내 사용 가능

① K-BDS의 고성능 GPU 기반 분석 전산자원 지원

② 논문 제출 시 데이터 등록 대행 또는 등록 지원

③ 연구시 데이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 

④ 성과물의 산업적 연계 지원

⑤ K-BDS 누리집에 수상자(소속기관) 게시


《 특별 분야 》이번 경진대회에는 데이터 활용 연구와는 별도로 혁신 아이디어상이 마련된다.

 이번 경진대회 기간 중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의 개선이나 개발과 관련된 제안을 9월 30일(토)까지 접수하여 우수 플랫폼상 1명(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플랫폼의 개선 사항 발굴 등을 위해 지난 2월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플랫폼 챌린저를 공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7월 새로운 챌린저를 공모할 예정이다. 하지만 보다 적극적인 플랫폼 개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플랫폼부문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바이오 연구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거나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9월 30일(토)까지 접수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우수 아이디어를 정책부문과 기술부문에 각 1명(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연구개발정책실장은 “바이오 분야에 우리나라가 앞서있는 디지털 기술과 융합을 통해 연구 효율성과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바이오 데이터의 적극적인 공유와 활용이 필요하다.” 며, “본 경진대회를 통해 바이오 데이터에 가치를 더해 활용성을 높이는 성과들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진대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https://www.kbds.re.kr/2023contest/)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image01.png

전체댓글 0

  • 783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오 데이터에 가치를 더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