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19(금)
 

화면 캡처 2023-04-24 122442.png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4월 20일(목)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비전 선포식을 진행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은 대구 본원 증축동에 공공·민간 데이터와 관련된 정책발굴 및 산업 활성화 등 데이터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는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를 설치하고 4월 20일(목)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는 센터 추진경과 등을 설명하는 오프닝 영상을 시작으로 NIA 황종성 원장 및 대구광역시 홍준표 시장,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 등 주요 내빈의 인사말, NIA-대구광역시 업무협약식, 비전선포 및 제막식, 현장투어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는 데이터 정책수립, 데이터 활용 및 기술지원 등 데이터의 생산․수집․유통․활용을 지원하는 데이터통합지원센터와 공공데이터 개방․활용․품질관리를 지원하는 공공데이터활용지원센터로 구성되며, 하위에는 ▲데이터산업지원 전문기관  ▲AI허브안심존  ▲데이터결합지원센터 ▲데이터기반행정 전문기관 ▲데이터아카데미 ▲본인정보제공지원센터와 같이 데이터 전 주기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세부 센터 등도 함께 입주한다.

 

화면 캡처 2023-04-24 122355.png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 구성 및 체계도]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는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데이터를 개방하고, 데이터 분석 기반의 사회문제 해결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한편, 초거대 인공지능 기술 선도를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빅데이터 제공 등으로 우리나라의 데이터 산업 생태계 혁신과 데이터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 확대에 따른 사회 윤리적 가치를 정립하고 개인정보 침해 없는, 안전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관련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개소식과 더불어 대구․경북지역의 데이터 활용과 산업 활성화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NIA 황종성 원장은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는 흩어져 있던 데이터 산업의 역할과 기능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는 대한민국 데이터 경제의 심장으로, 국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과 대한민국 디지털 대전환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060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IA 데이터통합혁신센터」 개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