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19(금)
 

문화 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도서, 체육 등 문화체육부 소속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문화데이터)를 융합한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발굴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3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수상작을 통해 문화 공공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방법을 소개합니다.

 

웰로(Welfare+Hello) : 정책과 복지를 조금 더 쉽게 만나

웰로는 정책적으로 몰라서 손해 보지 않고 세상에서 소외되는 않는 세상을 바란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웰로는 개인화 정책 추천 플랫폼으로 제9회 문화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제품·서비스 부문에서 무려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웰로의 김유라 대표는 정부 차원에서 관리할 수 없는 다양한 민간기업, 대기업 CSR 프로그램까지 크롤링 시스템을 통해 수집하고 개인에 맞춰서 제공하여 기존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 포털과 차별화 하였습니다.

 

 

1212.PNG

 

 

우리 주변 인기 스포츠, 우주인 스포츠 필드쉐어

필드쉐어는 사람들이 쉽게 스포츠 시설을 찾고 몰랐던 스포츠 시설 정보도 함께 제공하는 문화 서비스입니다. 필드쉐어는 공공데이터로부터 추출한 공공 스포츠시설 정보와 필드쉐어가 직접 수집한 민간 스포츠 시설 데이터를 누적하여 확장하였습니다.

 

 

현재 앱에서 출력되는 스포츠 시설은 약 3만 천개 정도입니다.

 

 

축구풋살농구 테니스골프필라테스 등 다양한 세대가 즐기는 스포츠 시설 정보를 이용자의 위치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단순 정보뿐만 아니라 이용 후기시간당 요금 등 실제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필드쉐어 김희준 대표는 문화 관련 데이터 수집에는 많은 시간과 돈이 들어가고 초기 스타트업은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느끼는 편이다예비창업가는 문화공공데이터 활용을 적극 추천 했습니다.

 

 

123123.PNG

 

 


차별화된 에듀테크 플랫폼, 에듀테크 마블러스

 

 

청소년 상담 데이터와 감성 AI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에듀테크 플랫폼 마블러스는 메타버스 컨셉의 교육 서비스 ‘MOON’을 개발했습니다. 이 서비스에서는 양질의 사용자 경험 요소 확대를 위해 청소년 고민데이터와 앱을 사용하는 아이들의 실제 데이터를 매칭하여 학습장애, 우울증, 스트레스 등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감지하고 심리 상담소나 관련 기관으로 연결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233412343.PNG

전체댓글 0

  • 773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