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25(목)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은 12월 15일(목) 서울창업허브(공덕)에서 오픈데이터포럼(ODF)의 추진성과를 발표하고 우수과제 수행 기관 및 해커톤 경진대회 수상팀을 포상하는 “2022년 모두의 오픈데이터포럼(ODF, 성과공유회)”을 온오프라인 병행방식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성과공유회는 1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오픈데이터포럼에서 추진한 공공데이터 기반 지역사회 현안 해결 사업 우수과제 시상 및 해커톤 경진대회 시상식(세션 1)이 진행됐다. 

 

화면 캡처 2022-12-16 144005.png

 

 2부에서는 공공데이터 기반 지역사회 현안 해결 사업 우수과제 성과와 해커톤 경진대회 대상 및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작품 쇼케이스(세션2), 코드포코리아와 협업 프로젝트로 진행한 “전국공보지도” 프로젝트(세션3) 결과를 발표하고, 이후 수상기관과 발표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열린토론을 진행했다. 

 

 올해 총 4회를 개최한 오픈데이터포럼(ODF) 열린세미나는 지방선거와 관련된 선거관련 데이터, 공공데이터로 살펴보는 재난안전 데이터, 3년 주기로 수립·추진되는 공공데이터 기본계획 등을 주제로 민·관·산·학 분야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발제자와 패널로 참석하여 높은 공감대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이날 1부에서 다뤄진 “공공데이터 기반 지역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Living Lab)”는 지역 시민단체,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전문 데이터기업 등이 함께 참여하는 공모로 선정된 과제를 대상으로 짧은 시간이지만, 전문가 컨설팅, 시민역량강화 활동 등 숙성과정을 통해 5개의 서비스 개발을 완료했다.

 

 해당 사업은 오픈데이터포럼(ODF)이 공공데이터의 이용확산과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였으며, 우수과제로 선정된 성과사례는 이후 타지역으로 환류되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우수 과제는 오픈데이터포럼(ODF)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통해 5개 과제를 대상으로 최종 성과평가를 거쳐 최우수과제 1점(행정안전부장관상), 우수과제 2점(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이 선정됐다.

 

<1부 공공데이터 기반 지역사회 현안해결 우수 과제>

화면 캡처 2022-12-16 143609.png


 2022년 오픈데이터포럼 해커톤 “Change with DATA” 경진대회 시상식 또한 1부에서 진행됐다. 재난안전 또는 자유주제로 공공데이터를 활용,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및 서비스를 선발코자 10월 26일(수) ~ 11월 5일(토) 10박 11일로 진행된 해커톤에는, 총 25개 팀이 참여하였으며 예선평가를 통해서 최종 우수 10개 팀을 선발하여 진행했다. 

 

 해커톤 예선을 통과한 10팀은 공공데이터 실습 교육(오픈스퀘어-D),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최종 본선 심사를 통해 입상팀(총 5팀)을 선정, 대상 행정안전부장관상(1점), 최우수상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2점) 및 우수상(2점)과 상금을 수여했다. 

 

<1부 오픈데이터포럼(ODF) 해커톤(Change with DATA) 선정작품>

화면 캡처 2022-12-16 143833.png

 

 아울러 이날 2부에서는 오픈데이터포럼(ODF)과 코드포코리아가 협업방식으로 진행한 “전국공보지도” 개발  프로젝트 발표가 있었다.

 

 현재 중앙부처 등의 관보는 법적으로 정해진 관보시스템에 의해서 제공 중이지만, 지자체가 게시하는 공보는 시행일자 등 지자체별 기준에 따라 개별 방식으로 게시되고 있어 찾아보기가 어려운데, 이번에 개발한 전국공보지도를 통해 지자체의 공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정보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데이터포럼(ODF) 윤종수 위원장은 “공공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고 디지털 세상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얻게 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며 “오픈데이터포럼(ODF)은 다양한 공공데이터가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NIA와 함께 민관 협업과 소통의 통로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이용석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민관협력을 통한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는 새로운 데이터 혁신생태계 조성에 있어서 필수 요건”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민관이 만나 협력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NIA 황종성 원장은 “해마다 공공데이터 활용사례가 확산되어 시민사회의 데이터 활용 역량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오픈데이터포럼(ODF)이 데이터 가치를 확산하는 거버넌스 역할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218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2년 모두의 오픈데이터포럼(성과공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