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24(수)
 



화면 캡처 2022-12-09 161733.png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12월 8(몰도바 키시나우에 정보접근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왼쪽부터) NIA 이재호 본부장황종성 원장몰도바 유리에 추루까누(Iurie Turcanu) 부총리올가 뚜무룩(Ms.Olga Tumuruc) 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은 한국-몰도바 수교 30주년을 맞아 12월 8일(목) 몰도바 키시나우에서 유리에 추루까누(Iurie Turcanu) 부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몰도바 정보접근센터 리모델링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소식에는 몰도바 디지털 분야를 총괄하고 있는 유리에 추루까누(Iurie Turcanu) 부총리, 정보접근센터 운영을 담당하는 올가 뚜무룩 (Ms. Olga Tumuruc) 청장 등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해 몰도바 디지털 전환 전국 확산을 위한 시작을 알렸다.

 

 ‘동유럽의 관문’ 몰도바는 우크라이나와 루마니아 사이에 위치한 국가이다. 와인으로 유명한 몰도바의 와인 수출 규모는 세계 7위이고, 세계 최대 와인 저장소로 2005년 기네스북에 오른 “밀레스티 미치(Milestii Mici)”가 있는 나라이다.

 

 지난 11월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습으로 정전 피해를 입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지친 몰도바는 1950년대에는 소련연방의 일원으로 한국보다 훨씬 잘 살았다. 이러한 몰도바는 디지털을 국가 미래 비전으로 설정하고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디지털플랫폼정부 등 디지털 분야의 협력 강화를 희망하고 있다.

 

 NIA는 지난 2012년 몰도바 정부청사에 정보접근센터를 구축한 이후, 2019년까지 약 4만명의 키시나우 시민, 대학생 등이 ICT교육을 위해 센터를 활용하였다. 몰도바는 2021년부터 정보접근센터를 “몰도바 디지털 혁신ㆍ교육센터”로 확대ㆍ발전시켜서 중앙부처 공무원 및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전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새단장을 한 한국-몰도바 정보접근센터에는 고성능 노트북, 첨단 화상회의 시스템, 디지털 보드 등 최신 ICT 기자재를 추가 지원하였으며, 앞으로 디지털시대 사회 각 분야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AI·빅데이터·클라우드·모바일 기반 디지털 신기술 교육과 혁신 아이디어 발굴의 산실로 기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유리에 추루까누(Iurie Turcanu) 부총리는 한-몰도바 정보접근센터를 자국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위해 관련 공무원들과 젊은 인재들의 디지털 역량 교육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임을 밝히며, 교육 콘텐츠는 물론 운영과정에서의 한국의 지속적 관심과 경험 전수를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이 자리에는 몰도바 국제자유대학교 한국어학과 한호진 교수가 참석하여, 한글과 디지털을 접목하여 양국간 디지털 전환 기술 및 인적교류의 가교로 적극 활용하고,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것을 제안하였다. 

 

 NIA 황종성 원장은 “앞으로 한-몰도바 정보접근센터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스마트시티와 같이 한국의 앞선 기술과 서비스를 전수할 뿐만 아니라 공공·민간기업·학계 등 양국간 디지털 협력을 강화하는 거점으로 활용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유리에 추루까누 몰도바 부총리는 “정보접근센터(IAC)는 2012년에 설립되었으며, 디지털 혁신 및 교육 센터로 전환하면서 몰도바에서 가장 유망한 ICT 센터가 되었고, 공공행정과 기업을 위한 최고의 협업 플랫폼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몰도바와 대한민국은 디지털 분야에서 10년 이상 서로에게 더 나은 협력관계를 가져왔고, 특히 정보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 중 하나인 한국의 경험을 이어받게 되어 더없이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개소식은 지난 9월 유엔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뉴욕구상의 후속 조치로 진행되었으며, 우리 정부의 국제적 디지털연대를 강화하고 향후 한국-몰도바 디지털 협력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댓글 0

  • 419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쟁으로 힘겨운 몰도바, 한국에서 디지털의 미래를 찾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