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3-28(목)
 

 행정안전부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 공공기관에서 개방하는 공공데이터가 기업의 일자리 창출, 매출 증대 및 비용절감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동안 공공데이터 관련 기업 1,700개를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개방 · 품질 · 활용 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다고 응답한 기업은 주로 서비스 상품 · 개발 등 비즈니스 목적(77.9%)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주로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 분야는  공공행정(26.8%), 재정금융(19.7%), 보건의료(19.2%), 국토관리(18.4%), 과학기술(17.3%), 문화관광(17.2%), 산업고용(17.0%) 등의 순으로 나타나 기업경영 전반적인 분야에서 , 공공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 공공데이터 활용 기업의 성과측면에서 보면, 1,000 개 중 393개 (39.3%)개 기업이 공공데이터 활용이후 기업당 평균 19.2명을 고용했다고 응답했다.

 

 기업의 매출에서도 공공데이터 활용 서비스/ 상품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 대비 를 차지하 30.6% 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기업의 매출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기업의 76.6%는 공공데이터의 활용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기 이전보다 데이터확보·구매비용 및 인건비 절감 등으로 평균 의 20.7%비용절감 효과를 보았다고 응답했다.  이와 함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이후에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도 증가(61.6%)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공데이터 활용 시 애로사항으로는 ,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낮은 신속성 ·정확성, 비표준화, 개인정보 관리 기준이 엄격하여 활용 한계  등으로 조사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활용 상 문제점을 보완하고, 데이터 활용기업 지원 강화 등 기업이 실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기업수요에 맞는 데이터 검색 활용 방법 제공과 사전·사후적 관리로 품질개선 및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창업기업이 성장에 꼭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과의 협업 및 연구( 프로젝트 )를 추진하여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공공데이터 기반 기업이 넥스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Next)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 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공데이터가 기업의 창업과 매출 증대에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기업들의 활용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04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공데이터,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매출 증대에 기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