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4-19(금)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5차대회 포스터
[데이터프레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챌린지)’ 5차대회 1단계 결과를 6월 30일 19시,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누리집를 통해 발표하였다.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대회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실력을 겨루는 도전‧경쟁형 연구개발(R&D) 경진대회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진 수학 문제를 해결하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5차대회는 문제의 이해와 수리적 사고에 기반 한 복합지능 기술 확보를 목표로 ’22년까지 2년간 총 3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 대회는 ‘문자(텍스트)로 구성된 서술형 수학문제의 풀이과정과 해답을 제시하라!’라는 주제로 9개 유형, 7개 난이도에 걸쳐 총 1,047개의 수학문제가 출제되었다.

대회에는 총 75개팀 343명이 참가신청서를 접수하여 6월 16일(수) 13시부터 6월 18일(금) 18시까지 총 53시간에 걸쳐 온라인으로 대회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산업계 8개 팀, 학계 9개 팀, 연구계 1개 팀, 개인 2개 팀 등 총 20개 팀이 선발되었다.

산업계에서는 수학 문제해설 솔루션 “콴다(QANDA)”의 서비스 업체매스프레소, 수치해석 솔루션 업체 셈웨어 등을 포함한 누아, 알고리마, 에버더블링, 이스트소프트, 인트플로우, 코테크시스템 등이 선발되었고, 학계·연구계에서는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춘천교육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선발되었으며, 인공지능학과, 컴퓨터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외에도 수학과, 전자전기공학부, 신소재공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팀이 선발되어 눈길을 끌었다.

선발팀들에게는 보다 고난이도의 문제 해결을 위한 후속연구비가 팀별로 2억 3,750만원 이내(총 47.5억원 규모)로 지원되고, 참가팀 대상 기술워크숍을 통해 대회 선발팀들 간 문제 해결방안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5차대회 2단계는 기존 3·4차대회(3단계)와 함께 올해 8월 대회 공고를 거쳐 11월에 개최될 예정이며, 2단계 대회를 포함한 매 단계마다 신규 참가자의 도전이 가능하도록 참여기회가 개방된다.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향후 일정 및 공지사항 등은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누리집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대회에서 선발된 참가팀들이 후속연구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나아가 인공지능 그랜드 도전잇기 대회를 통해 인공지능 분야 연구자들이 서로 경쟁하여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고, 연구 생태계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14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대규모(그랜드) 도전잇기(챌린지) 5차대회 1단계 결과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