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5-07-10(목)
 

‘우리 아이는 대체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을까?’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그래서 조기적성검사를 해보기도 하지만, 맹점은 어린 아이들이 직접 진단할 수 없어 부모들이 대신 설문을 작성한다는 것. 그럴 경우 부모들이 보고 싶은 것을 보는 필터링 효과로 인해, 진짜 아이의 관심사보다는 부모의 관심사가 반영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들 셋을 키우는 워킹맘이었던 김기쁨 대표는 IT 분야에서 23년간 일했던 경험을 토대로, AI를 통해 내 아이의 재능을 찾아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떤 아이는 말하기를 너무너무 좋아하고, 어떤 아이는 춤을 정말 잘 추고, 어떤 아이는 혼자서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 골똘하는 등 모든 아이는 자기만의 재능이 있고 그 재능의 영역은 너무나 다르다. 그런데 많은 부모들이 ‘다름아닌 ‘우열관점에서 보기에, 그 점을 전환해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그렇다면, 음성 분석으로 어떻게 아이의 재능을 찾아줄 수 있는 걸까?

 

김기쁨대표님.jpg

 카라플레이 김기쁨 대표

 

 

음성으로 읽는 아이의 관심사

 

아이들은 4~7세 시기에 폭발적으로 어휘량이 증가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고 호감이 있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목소리의 톤이 높아지고 말의 속도가 빨라진다. 아이의 말을 잘 분석해보면 어디에 관심이 많은지 파악할 수 있고, 이 시기의 관심사는 본연의 재능을 반영하기에 재능 발견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카라플레이는 전문 교수진과 함께 아이의 재능을 진단할 수 있는 30여개의 구어체 질문 문항들을 만들었다. 그리고 아이들의 대답을 분석해 진단 리포트를 제공했다. 어떤 영역에 유난히 두각을 보이는지, 그 영역과 관련된 지능은 무엇인지 등을 알려준다. 예를들어 우리 아이가 뛰어난 지능은 신체운동지능, 언어지능, 대인간지능이고 미흡한 지능은 논리수학지능, 자연친화지능 등이며 각 지능은 상위 몇 프로에 속하는지 등을 알려준다.

현재 시범 모델을 완료했으며 오는 10월 ‘온키즈’라는이름으로 론칭 예정인 이 서비스는, 부모와 아이의 5분 대화 녹음을 분석해 아이의 숨겨진 능력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부모는 온키즈에서 제공하는 질문에 따라 아이와 대화하고 그 내용을 보내면 즉시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아이에 맞는 기관이나 전문가를 추천해주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주의산만형 아이를 위한 맞춤 돌봄 선생님을 추천하는 식이다.

 

시범 모델을 만들 수 있었던 동력은 데이터바우처

 

카라플레이의 경우에는 데이터 수집의 조건이 매우 까다로웠다. 4~7세 아이 중 어휘 능력이 가장 발달된 만 7세, 그중에서도 아직 학교에 다니면서 영향을 받지 않은 미취학 아동을 고르니 3000명의 자원자 중 200명만을 골라 음성 분석을 실시하게 되었다.

성인인 경우에는 설문을 하면 되지만, 아이들이라 직접 대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끌어내는 과정도 만만치 않았다. 아이들은 친밀감을 느끼는 상대가 아니면 답변을 제대로 하지 않을 수 있기에, 부모와 아이들을 초청해 재능 발견을 위한 질문 세트를 주고 대화를 하도록 했다. 아이 1명당 20~30분이 소요되었고 이 200개 사례의 데이터가 온키즈 서비스를 만드는 데 열쇠가 되었다.

“아이들의 음성 데이터는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30분간 유의미한 대화를 나누는 데이터를 얻었다는 건 엄청난 수확이지요.” 카라플레이 김기쁨 대표는 작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이유도 희귀한데이터를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봤다.

 

대화 분석 데이터가 가져올 미래

 

워커홀릭의 삶에서 아들 셋을 키우며 창업의 길로 들어선 김기쁨 대표. 아이들을 잘 키우기 위해 카라플레이를 시작했고, 아이들을 많이 만나다보니 그들 각각이 가진 빛나는 재능을 살려주고 싶어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

카라플레이에 매료된 투자자들이 100억 가치로 평가하며 투자하려고 했지만, 현재 김 대표는 투자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입시와 관련해 이 서비스가 활용되면서 수험생들이 스트레스 받기를 원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1차 타깃은 유년이고, 발달 척도에 따라 초등학생이나 청소년으로 확장할 수 있겠으나 조심스런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대화를 분석하는 기술을 성인을 대상으로 확장할 계획은 있다. 대화를 통해 그 사람을 특성, 재능, 취향 등을 분석할 수 있다면 그것은 여러 영역에 있어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에 대한 가능성을 믿고 미래를 바꾸어나갈 카라플레이의 모습이 기대된다.

 

 


 

카라플레이

-홈페이지: karaplay.co.kr

-주요서비스: AI 진단검사 서비스 "온키즈“

-지원부문: 데이터가공(AI)

-데이터활용: 서비스 및 제품 개발

-공급기업: 알체라

-주요성과: 5분간 대화로 아이의 재능을 찾아주는, 손쉬운 AI 진단검사 서비스 개발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51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들의 재능을 찾아주는 AI 플랫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