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AR·VR 콘텐츠로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그날까지
농작물 관련 데이터 적용하여 농업인 대상 농업 VR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한국의 세계적 위상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바로 문화의 힘 덕분이다. 그로 인한 유무형적 성과도 대단하다. 문화 콘텐츠가 창출하는 일자리는 일반적인 제조업의 수치를 훌쩍 뛰어넘는다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연구 결과도 있다.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콘텐츠 업계에서 생존하기 위해, 나아가 업계의 선봉에 서기 위해서는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과 같은 최신 기술과의 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추세이다.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영상, 3D 애니메이션, AR&VR 등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위놉스도 이런 흐름을 포착했다. 영상 콘텐츠와 VR 기술의 결합으로 4차 산업을 선도할 포부를 가지고 있는 ㈜위놉스 이화정대표를 만나봤다.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문화부터 복지, 관광, 교육 콘텐츠 산업까지
지난 2010년 설립된 ㈜위놉스는 수년간 영상 광고, 기업 홍보,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진행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IP를 개발, 3D 애니메이션 <비밀과 바람숲>을 제작했다. <비밀과 바람숲>은 공중파 KBS 채널과 OTT를 통한 방영은 물론 인형극 등 IP 활용 콘텐츠, 해외 진출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위놉스는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주목한 것은 메타버스와 영상 콘텐츠의 결합. 이미 해당 기술이 문화 산업의 미래가 될 것을 예견한 그들은 일찌감치 관련 콘텐츠 개발에 도전하고 있었다. 스마트 안심 관광 서비스, 발달장애인 VR 직무체험 프로그램, 수어 통역 AR 콘텐츠 등을 개발하며 AR·VR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쌓은 ㈜위놉스의 다음 목표는 농업인 대상으로 한 농경 시뮬레이션 서비스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귀농 및 귀촌 인구수는 5만 명을 뛰어넘어 조사 시작 이후 두 번째로 많은 수. 그러나 농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 어려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더불어 세계적인 정세와 기후변화 등으로 식량 안보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 농사를 미리 체험하고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 VR 콘텐츠는 귀농인과 기존의 농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은 물론, 사회 전반에 긍정적 영향력을 줄 수 있을 만큼 높은 잠재력이 있었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거둔다면 VR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을 넓혀 ㈜위놉스의 향후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데이터 제공과 가공, 활용의 청사진이 보이다
㈜위놉스의 목표는 단순한 1회성 체험이 아닌 실질적인 농업 능력을 육성시켜 줄 수 있는 콘텐츠 개발. 따라서 시뮬레이션 할 작물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데이터의 확보와 가공이 필수였다. 자체적으로 데이터 관련 부서를 만들 계획은 있었으나 당장은 인적·물적 자원이 부족했기에,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한 줄기 빛과 같은 존재였다.
공급업체는 이미 확보하고 있는 농작물 관련 풍부한 데이터를 필요에 맞게 가공하여 제공했다. 확보한 것은 총 5가지의 시설재배 작물(토마토, 수박, 오이, 감자, 딸기) 데이터. 물 주는 양과 필요한 재배 환경, 토양 환경, 그리고 일조량과 일교차, 월별과 시간대별 성장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었다. 시뮬레이션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인력과 시간,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원하는 퀄리티의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위놉스와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업체의 협업이 시너지를 냈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데이터 습득과 활용을 위한 기본적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고, 이는 ㈜위놉스의 향후 사업에도 두고두고 큰 자산이 될 예정이다.
AR·VR 기술의 전방위적 활용으로 업계의 선두주자 될 것
현재 개발 중인 콘텐츠는 아직 표준적인 상황만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상황. 고도화를 통해 장마, 폭우, 가뭄 등의 자연재해와 같은 변수를 적용하여 실제 농사 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 많은 데이터의 확보와 가공을 통해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작물의 종류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한 과제. 최종적으로는 실내에서 VR 만으로 전문 농업인을 육성할 수 있을 만큼 콘텐츠를 고도화하는 것이 목표다.
코로나 발생 이후 더욱 급속도로 발달한 VR 기술은 다방면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위놉스의 뿌리인 문화 콘텐츠는 물론 복지와 교육 등 무수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 ㈜위놉스는 이런 다종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방위적인 도전으로 4차 산업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 자리 잡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회사명
-홈페이지: www.wenobs.co.kr
-주요서비스: AR·VR 콘텐츠 개발